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전문 투자지식이 없다면 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2편

 

1편을 안 읽었다면, 아래 링크게 읽고 2편 글을 읽도록 권유한다.

 

 

 

 

전글에 이어, 오늘은 왜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지 설명해 보겠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는 항상 인풋을 투입하고, 그 결과로 아웃풋을 얻어낸다. 그런데 남들대비 아웃풋을 많이 얻어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2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1) 인풋의 난이도

2) 아웃풋이 형성시간

 

간단히 말하면, 1) 남들이 쉽게 진입할 수 없는 일에 인풋을 투입하고,  2) 아웃풋 형성에 시간이 많이 요구되는 분야를 선택하라. 그러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첫번째 예시로 식사를 보겠다. 당신이 배가 고프다. 그러면 밥을 먹는다 (인풋). 그러면 포만감이 느껴진다 (아웃풋). 인풋이 너무 쉽다. 그리고 아웃풋 달성에 10분 미만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걸로는 당신이 남들과 차별화가 안된다.

 

두번째 예시로 헬스를 보겠다. 1주일에 4번이상 헬스를 한다.(인풋). 그러면 적어도 3~6개월 후에 몸매가 좋아진다 (아웃풋). 인풋이 약간 어렵다. 사실 습관이 안되어 있는 사람은 1주일에 4번 헬스 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리고 아웃풋 달성시간도 식사대비 훨씬 긴 시간을 요구한다. 하지만 헬스를 계속 하면 남들과 차별화가 어느정도 된다.

 

마지막으로 주식투자를 보겠다.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각종 분야 (경제, 문화, 정치, 환경, 과학 등)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 일단 인풋 자체가 쉽지 않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고 나가떨어진다. 그런데 더 특이한 것은 아웃풋 달성에 소요되는 시간이다. 주식투자는 '꽤 많은 양의 지식'이 '축척'되고 '연결'되어야 성과가 나오는데, 그 임계수준까지 도달하는데 보통 몇년이 걸린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적어도 3년은 걸리는 것 같다. 하지만 일단 그 수준까지 도달하면, 남들과 아~주 많이 차별화 가능하다. 돈을 쉽게 많이 벌수 있다는 말이다.

 

 


 

 

위 내용에 따르면 어려운 주식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3년정도 버티면, 돈 많이버는 투자자가 될 수 있지 않냐 라고 생각할 수 있다. 맞는말인데,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못한다. 왜일까? 

 

모든 일에는 성공하는 길&방향이 있다. 바꿔 말하면 잘못된 길로 걸어가면, 10년을 노력하더라도 성공하기 힘들다. 우리가 어떤 분야에서 성공할려면 1)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야하고 2) 그 방향으로 몇년동안 계속 가야한다.  그런데 멘토가 없는 상황에서는 본인이 걸어가는 방향이 맞는 방향인지에 대한 확신이 없다. 확신이 없고, 성과가 당장 눈에 보이지 않으니, 그길로 몇년동안 인풋을 투입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다 포기한다. 이과정이 반복되면서 사람은 그냥 늙어가는 것이다. 

 

그러면 해결책은? 돈번 사람을 찾아라. 그리고 그 사람들이 사용한 방법&방향으로 인풋을 계속 투입하라. 당장은 아웃풋이 나오지 않더라도, 돈번 사람을 주기적으로 만나면서 당신이 걷고 있는 그 방향이 맞다는 믿음을 가져라. 

 

그럼 돈번 사람을 어디서 만나서, 어떻게 주기적으로 만나냐?  본인을 멘토링 해줄 수 있는 모임에 들어가라. 거기서 멘토를 계속 만나면서, 제대로 된 길을 찾고, 그길에 맞다는 믿음을 가지고 계속 인풋을 투입하라.  그러면 몇년 뒤 성장한 당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