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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생각

크래프톤, 카페24

 

 

[ 카페24 ]


1. 공모가 계산 방식 (2018년) 

- 2017년 추정 매출액 (1천300억) x PSR 4.9 = 약 6500억원 

- 2016년 실적 : 1015 / -25 / -27

- 2017년 실적 : 1426 / 74 / 51

- PSR 4.9 산정근거 : 가비아, 카카오, 네이버, 쇼피파이, 윅스닷컴 평균



2. 투자자 생각

1) 부정적 : 고평가. 비싸다

2) 긍정적 

  - 매수자들의 지표 : 캐나다 쇼핑기업 '쇼피파이'. 2016~2018년7월 8배 주가상승 --> 키팩터
  - 쇼피파이 주가를 보며 카페24투자자도 장미빛 전망 그림 --> 투자자들의 협의된 환상



3. 결과

 - 상장이후 카페24주식 3배 가까이 상승 (6개월 동안)
 - 2018년 8월부터 쇼피파이 주가 부진 --> 카페 24 주가 흔들림
 - 18년 2분기 대규모 적자발표. 2019년 역상장 --> 주가 고점 대비 40% 수준으로 급락


4. Implication

  - 이 과정을 내재가치 관점에서 '거품이 꺼진'것으로 보면 현실을 아주 좁은 관점으로 보는 꼴.
  - 주가 폭락 전/후 모두 전통적 관점에서 언제나 비쌈.
  --> 비싸다고 생각하면 그 역동적 움직임으로부터 기회 못찾음

 

 

 

 

[ 크래프톤 ]

 

 

 

1. 공모가 계산 방식 (2018년) 


 - 2020년 지배순이익 x PER 30~37배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 x 할증 (+30%~+14%)
 - 예상시총 : 20~24조


 - 20년 실적 : 1.6조 / 7700억 / 5500억 
 - 21년 예상실적 : 1.7조 / 7600억 / 6500억
 - 22년 예상실적 : 2.8조 / 1조 3500억 / 1조 1800억




2. 기업정보

  - PUBG Mobile : 글로벌 매출 7등 (리니지M : 13등)
  - 전세계 게임 --> 전세계 IP로 자리잡음
  - 수익의 상당부분이 중국 (IP수수료)
  - 베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 크래프톤이 글로벌 퍼블리싱 (중국 제외)
  - 배틀패스 BM구조
  - 2017년 스팀 플랫폼 판매 : 당시 세계 1위
  - 국내 게임사 (엔씨소프트, 넷마블, 오딘-카카오)는 매출이 동아시아 에서만 유효. 반면 크래프톤은 글로벌)


3. 투자자 생각

  - 22년 예상 실적 고려 시, 비싸지 않음
  - 글로벌 게임인 점 고려 할증요소 존재함



4. 향후 모니터링 키팩터

  - 베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흥행정도
  - 중국의 정치적 리스크
  - 플랫폼으로의 성장위한 IP활용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