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로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온라인 쇼핑을 종종 할 것이다. 그런데 혹시 이런 생각을 해보았는가? 당신이 왜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지? 온라인 쇼핑을 통해 가져가는 이익은 무엇이 있는지? 편해서? 저렴해서? 틀린말은 아니다. 그런데 본질적이지는 않다. 지금부터 그 이유는 설명하겠다. 이걸 이해하면 앞으로 더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을거라 자신한다.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내용이니, 원래 돈받고 설명해야 하는데, 오늘 하루만 공짜로 해주겠다.
일반적으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요소는 '시간' , '돈' , '정보의 제약'이다. 이 3가지가 부족한 상황에서 당신이 의사결정을 하면, 장기적으로 가난해질 확률이 높아진다. 그런데 이 원리가 '소비의 합리성'에도 유사하게 적용된다. '소비의 합리성'이란 원하는 물건을 싸게 사는 것이다. 그런데 당신이 뭔가를 구매할 때 '시간&공간의 제약' , '정보의 제약' 조건하에서는 합리적 소비가 어렵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당신 집 앞에 편의점에서 우유를 1000원에 판다. 100m걸어가면 큰 슈퍼에서 900원에 판다. 많은 사람들이 귀찮아서 집 앞 편의점에서 1000원에 산다. 그게 '공간의 제약' 이다. '시간의 제약' , '정보의 제약'은 따로 설명안하겠다. IQ 90 넘는 사람이면 조금만 생각하면 이해갈 것이다.
유통업체 (동네슈퍼, 백화점, 대형마트 등)들은 당신이 '시간', '공간', '정보'의 제약에 있는 상황을 이용해서 돈을 벌어왔다. 새우깡을 농심에서 700원에 들여와서 당신한테 1000원에 팔았다는 말이다.
20년 전에는 헤어드라이기 사기 위해서 발품을 팔았다. 그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시간' , '공간'의 제약을 느꼈다. 또한 여러매장의 가격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정보'도 부재했다. 그런데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느끼는 '시간' , '공간' , '정보'의 제약이 크게 낮아졌다. 침대에 누워서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하면, 이런 제약을 거의 못 느낀다. 그래서 요즘 백화점, 대형마트가 힘들어 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좀 더 합리적 소비가 가능해져서 이다.
당신이 어떤 물건을 구매할 때는 '시간', '공간', '정보'의 제약이 없는지 곰곰히 생각해 하라. 그럴 수록 합리적 소비를 하게 될 것이다.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이 뉴발란스 보다 나이키 신발을 사는 이유 (0) | 2021.07.08 |
---|---|
내가 주변친구보다 자산이 30배 많을 수 있었던 방법 (0) | 2021.07.07 |
주식투자와 밸류에이션 (0) | 2021.07.02 |
근시안적 본능이 과연 나쁜 것인가? (0) | 2021.06.30 |
모험형 인간, 안정형 인간 (0) | 2021.06.30 |